최고의 방탈출 게임 추천 7가지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모바일 방탈출게임은 오프라인 방탈출카페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손쉽게 탈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실제 방탈출카페처럼 새로운 테마가 나오는 갱신형 방탈출 게임까지 등장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탈출 게임의 매력은 스토리에 집중할 수 있고, 직접 장소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실제로 오프라인에서는 갈 수 없는 장소에서 진행되는 게임이 많기 때문에 독특하기도 합니다. 모바일 방치형 게임 순위도 함께 참고해보세요!
방탈출 게임 선정 기준
최근에 출시된 모바일 방탈출 게임은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여러 게임 중에서 7가지를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토리: 방탈출 게임의 가장 핵심 요소는 스토리라고 생각합니다. 일부 게임은 스토리가 생략되었으며 플레이어가 직접 유추해야 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토리의 퀄리티가 떨어지면 게임을 하면서 흥미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Game 트렌드에서 선정한 7가지 게임은 직접적인 스토리가 언급되거나 플레이어가 직접 스토리를 유추하면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들로 선정하였습니다.
- 개연성: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문제가 나오는데 개연성이 떨어지면 재미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감옥에서 시작했는데 뜬금없는 동물 퍼즐 문제가 등장하면 개연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개연성이 높으면서 몰입감이 높은 게임으로 선정하였습니다.
- 난이도: 난이도가 너무 쉽거나 어려우면 게임을 하면서 흥미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하거나 많이 해봤더라도 적절한 난이도로 선정하였습니다.
- 퀄리티: 무료 게임 및 유료 게임이라도 퀄리티가 떨어지면 엔딩까지 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했던 퀄리티 높은 방탈출 게임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방탈출 게임 추천 TOP 7
영상을 통해 방탈출 게임 플레이 영상과 스토리 등을 간략하게 확인해 보세요!
1. 러스티 레이크 호텔
- Rusty Lake Hotel
- 출시일: 2015년 12월 14일
- 개발: Rusty Lake
- 구글플레이: 4.8점
- 앱스토어: 4.7점
첫 번째 게임은 러스티 레이크 호텔입니다. 전 러스티 레이크 시리즈를 너무 좋아하는데요. 특유의 감성이랑 문제 방식이 제 스타일이라서 거의 다 해봤어요. 그중에서도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게임은 러스티 레이크 호텔입니다. 7번째 작품인데 호텔 다 깨시면 다른 시리즈도 강추드립니다! 방탈출 게임에서 스토리 빠질 수 없잖아요. 간략하게 설명해드릴게요. 처음에 동물 인간 5명이 배를 타고 호텔에 방문합니다. 동물인간은 각자 호텔에 방문한 이유가 있는데요. 플레이는 각 방에 들어가서 문제를 풀고 다음 날이 지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5명의 방을 모두 플레이하게 됩니다. 방탈출카페로 치면 방이 5개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예전에는 한국어를 지원 안 하는 시리즈가 있었는데 호텔은 다행히 한국어 자막이랑 설명도 한국어로 나옵니다. 처음에 뭘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이것저것 눌러보세요. 그리고 동물들을 클릭하면 대화를 할 수 있는데 힌트도 줍니다. 웰컴드링크로 칵테일을 주고 객실로 이동시킵니다. 그렇게 방탈출 게임이 시작됩니다. 엘리베이터를 타면 원하는 층에 원하는 객실에 들어갈 수 있어요. 처음에 오프라인 방탈출카페 가면 서랍이랑 이것저것 다 열어보잖아요. 모바일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다 열어보시고 도구를 구하시면 됩니다. 러스티 레이크는 탈출 게임을 어느정도 해보셨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근데 많이 안 해보셨으면 처음에 많이 막힐 수도 있어요. 시리즈만의 특유 감성이 있어서 러스티 레이크 게임을 여러개 해보시면 점점 감이 옵니다. 만약 막히면 공략을 찾으셔서 푸시면 되는데 웬만하면 직접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방탈출 하는 이유가 바로 어려운 문제를 풀었을 때 쾌감 아니겠습니까!
2. 로스트 랜드 1
- Lost Lands 1
- 출시일: 2018년 9월 24일
- 개발: FIVE-BN GAMES
- 구글플레이: 4.6점
- 앱스토어: 4.9점
두 번째 게임은 로스트 랜드 1입니다. 한글 제목은 잊혀진 땅입니다. 처음 시작하면 스토리가 나오는데 더 몰입감을 줍니다. 건너뛰기 없이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주인공 수잔은 잠시 통화를 하고 있었는데 아들은 희미하게 들리는 목소리를 따라갑니다. 그렇게 아들은 빛나는 포털로 빨려들어가고 수잔은 아들을 찾기 위해 다른 세계로 들어가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한국어라서 문제를 풀면서 스토리도 계속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면 이것저것 다 클릭해봐야죠. 2018년에 나온 게임인데 그래픽이 나쁘진 않았어요. 획득한 아이템으로 생각을 해서 사용하면 다음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원판을 찾아서 그림대로 맞추면 되는데 은근 헷갈리더라고요. 그림을 돌려서 정확하게 맞추면 다음 장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들이 악마에게 붙잡혀있는 모습이 나오는데 조금 유치했어요. 그리고 문제마다 간략하게 어떤 상황인지 알려주기 때문에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퍼즐이 나오고 문제 유형도 색다른 느낌이라서 좋았는데요. 스토리도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져서 하루종일 잡고 있었습니다. 로스트 랜드는 시리즈가 많아서 재미있으셨다면 다음 시리즈도 추천드려요!
3. 녹스
- NOX
- 출시일: 2019년 11월 20일
- 개발: Everbyte
- 구글플레이: 4.6점
- 앱스토어: 4.9점
세 번째 게임은 녹스입니다. 무료인데 퀄리티가 너무 좋아서 감탄했던 게임입니다. 동선이 직렬이 아닌 병렬이라서 조금 헷갈릴 때가 많았지만 잘 체크해두시면 아이템을 얻었을 때 바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진짜 방탈출카페에서 문제를 푸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는데요. 방탈출카페 2명이서 가도 4만원 넘게 나오잖아요. 근데 무료로 고퀄리티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한국어라서 게임할 때 편했습니다. 처음에 시작하면 감옥에서 시작하는데 바구니를 쓰러트려서 물건을 얻고 도구를 사용해서 문을 딸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봐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아서 화면을 돌리고 물건을 뒤집는 등의 액션이 필요합니다.
대신 무료 게임이라서 방을 이동하면 광고가 뜰 때가 있습니다. 이건 감안하셔야 할 듯 합니다. 방이 엄청 많아요. 끝이 없어서 도대체 언제 끝나지 싶을 때가 찾아옵니다. 스토리도 좀 무거운 편이고 여운이 계속 남는 게임이었는데요. 처음엔 약간 공포 느낌이라 생각했는데 공포까지는 아니었습니다. 난이도가 많이 어려운 편은 아니니 방탈출 좋아하시면 꼭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진짜 방탈출에서 문제를 푸는 느낌이 듭니다!
4. 라임
- Rime
- 출시일: 2018년 9월 28일
- 개발: IzumiArtisan
- 구글플레이: 4.5점
- 앱스토어: 4.8점
네 번째 게임은 라임입니다. 제가 한 때 제일 좋아했던 방탈출 게임이었는데요. 구글플레이 리뷰도 14만 개가 넘고 다운로드도 500만 이상을 찍은 레전드 작품입니다. 후속작 언제 나오나 계속 기다리는데 아쉽게도 후속작은 안 나오더라고요. 처음에 시작하면 책이 펼쳐지면서 책 안의 세계에 갇히게 됩니다. 저는 처음 할 때 한 3시간 정도 걸린 거 같아요. 실제 방탈출이었으면 탈출 실패였죠. 그래픽이 좋은 편은 아닌데 문제가 재미있는게 많아서 기억에 많이 남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엔딩이 여러 개라서 다른 엔딩을 보고 싶으시면 또 도전하시면 됩니다. 힌트도 사용할 수 있는데 광고를 시청해야 합니다. 광고가 귀찮으신 분들은 공략집을 보시거나 직접 풀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워낙 유명한 게임이라서 공략집이 많더라고요.
진짜 방에 갇혀서 문제를 푸는 느낌이 들었고 브금도 잔잔하면서 약간 공포스러워서 더 몰입되었습니다. 단서를 찾으면 딱 어디에 써야하는 단서인지 알겠더라고요. 난이도가 많이 어려운 편은 아닌데 후반부에는 약간 띠용하는 부분이 찾아옵니다. 그건 스포일러라서 언급 안 하겠습니다. 전 거기서 많이 막혔거든요. 공략집을 찾아봐야 하나 고민도 많이 했는데 직접 푸니까 더 황당스러웠습니다. 하지만 그런 만큼 기억에 더 남는 게임인 거 같습니다. 개발하신 분! 이거 보시면 후속작 유료라도 좋으니 꼭 출시 부탁드립니다.
5. 이스케이프 엔드리스룸
- Escape EndlessRooms
- 출시일: 2018년 1월 25일
- 개발: Fireproof Games
- 구글플레이: 4.3점
- 앱스토어: 4.9점
다섯 번째 게임은 이스케이프 엔드리스룸입니다. 약간 예술적인 감성을 섞은 듯한 느낌의 방탈출 게임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끝이 없는 모험이 시작되는데요. 게임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그래서 하나 깔아둬도 오래 할 수 있습니다. 세로 화면 게임이라서 출퇴근이나 대중교통에서 킬링타임으로 할 수 있어서 좋았는데요. 요즘 나오는 폰이 다 무거워서 그런지 가로 모드보단 세로 모드가 좋은 거 같아요. 퍼즐도 적절하게 섞여있고 단서도 숨겨져 있는 편이 아니라서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방탈출 게임이 처음이라고 하더라도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 단서를 풀어서 아이템을 획득하면 어디에 사용해야 할지 딱 감이 오거든요.
이스케이프 엔드리스룸은 게임이 계속 추가되는 방식이라서 마치 방탈출카페에서 신테마가 나온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막혔을 때는 사람이나 동물이 행동하는 걸 보고 유추하셔야 하는데요. 캐릭터가 배가 고프다고 액션을 취하면 아까 발견했던 햄버거 전단지에서 전화번호를 기억해서 휴대폰으로 배달을 시키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약간의 센스만 있으면 풀 수 있는 문제들이라서 좋았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친구들한테 많이 추천했던 게임인데 다 재미있다고 고맙다고 했거든요. 다만 스토리를 좋아하시면 약간 실망스러우실 수 있는데요. 문구가 하나도 안 나와서 직접 스토리를 유추하면서 플레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토리가 없는 거 빼고는 다 좋았던 게임입니다. 특히 새로운 테마가 추가되는 갱신형 방탈출 게임이라는 점이 제일 좋았습니다.
6. 큐브 이스케이프 콜렉션
- Cube Escape Collection
- 출시일: 2021년 3월 11일
- 개발: Rusty Lake
- 구글플레이: 4.7점
- 앱스토어: 4.6점
여섯 번째 게임은 큐브 이스케이프 콜렉션입니다. 호텔에 이어 큐브 이스케이프도 러스티 레이크에서 만든 게임입니다. 여태 출시된 큐브 이스케이프 시리즈를 모두 모은 합본판인데요. Season부터 The Cave까지 9개의 게임이 들어있습니다.
러스티 레이크만의 독특하고 특이한 감성을 그대로 느낄 수 있고 난이도가 쉬운 편이 아니라서 방탈출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게임입니다. 기존에는 영어판이었는데 지금은 한국어도 지원하더라고요. 영어 단서는 클릭하면 한국어가 뜹니다. 러스티 레이크 방식의 문제는 계속 하다보면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그래도 전 재밌더라고요! 술술 풀리는 느낌이 아니라 약간 생각을 요구하는 문제도 있고, 약간의 센스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잔인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심약자나 무서운 걸 싫어하시는 분들은 그닥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9개 챕터에 챕터별로 도전과제가 8개씩 있어서 플레이타임이 긴 편입니다. 플탐이 짧은 챕터도 있는데 갈수록 러스티 레이크 방식의 문제에 익숙해져서 빨리 푸실 겁니다.
7. 더 룸: 올드 신스
- The Room: Old Sins
- 출시일: 2018년 1월 25일
- 개발: Fireproof Games
- 구글플레이: 4.9점
- 앱스토어: 4.9점
일곱 번째 게임은 더 룸: 올드 신스입니다. 유료 게임이지만 그만큼 돈 값어치를 하는 게임인데요. 풀 3D에 사물을 직접 손으로 만지는 듯한 느낌이 들고 몰입감이 엄청난 게임이라서 이렇게 추천드리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돈 날리면 어쩌지 걱정도 했거든요. 근데 그런 걱정을 한 제 자신이 부끄러울 정도였습니다. 우선 처음 시작하면 튜토리얼을 가르쳐 주는데요. 모션 하나하나가 되게 부드러우면서 3D라서 진짜 방탈출카페에 방문한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더 룸 시리즈는 모바일 방탈출 게임을 많이 해보셨다면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올드 신스는 거대한 인형의 집에서 문제를 푸는 방식인데요. 사물을 확대해서 더 가까이서 볼 수 있고 특수 접안경을 사용해서 못 보는 단서를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조금 공포 느낌이 들기도 했는데 그렇게 무섭진 않으니 탱커는 필요 없습니다. 게임 가격이 비싼 편은 아닌데요. 방탈출카페 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퀄리티 높은 방탈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누워서 말이죠!